“내게 배역한 이스라엘이 간음을 행하였으므로 내가 그를 내쫓고 그에게 이혼서까지 주었으되 그의 반역한 자매 유다가 두려워하지 아니하고 자기도 가서 행음함을 내가 보았노라”
“I gave faithless Israel her certificate of divorce and sent her away because of all her adulteries. Yet I saw that her unfaithful sister Judah had no fear; she also went out and committed adultery.”
영적 간음을 하며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을 섬긴 북이스라엘은 앗수르에 멸망당함으로 마치 하나님께 이혼을 당한 것처럼 되었습니다. 이런 심각한 상황이 벌어졌지만 남유다는 여전히 세상을 의지하고 영적 음행을 버리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은 부부 사이의 간음은 심각한 것으로 여기지만 하나님을 버리고 세상을 의지하는 영적 간음에 대해서는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부부 사이의 간음의 참된 이유는 자신의 쾌락을 우상으로 섬기는 영적 간음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영적인 원인이 제거되어야 삶에서도 바른 도적적 행위가 나타나게 됩니다.
적용질문: “당신은 자신의 쾌락을 위해 하나님의 뜻을 저버리고 있지는 않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