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상 12:15 “왕이 이같이 백성의 말을 듣지 아니하였으니 이 일은 여호와께로 말미암아 난 것이라 여호와께서 전에 실로 사람 아히야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에게 하신 말씀을 이루게 하심이더라”
1Kg 12:15 “So the king did not listen to the people, for this turn of events was from the LORD, to fulfill the word the LORD had spoken to Jeroboam son of Nebat through Ahijah the Shilonite.”
하나님은 사람의 마음을 강퍅하게 하실 수도, 온유하게 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하나님이 사람의 마음을 조종하신다는 것은 아닙니다. 이미 강퍅한 마음의 르호보암을 통해서 하나님이 목적하신 것을 이루시기 위해 사용하신 것입니다.
강퍅한 우리들의 마음 또한 그 상태 그대로 있으면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다른 사람을 희생시켜서 자신의 욕망을 이루고자 하는 르호보암의 마음이나 우리의 마음이나 별반 다를 바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의 은혜가 있어야 온유한 마음으로 반응할 수 있습니다.
적용질문: “당신의 마음 가운데 하나님의 뜻을 거스르는 강퍅한 마음은 무엇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