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nsrchurch
한절묵상 대상 27:24
“스루야의 아들 요압이 조사하기를 시작하고 끝내지도 못해서 그 일로 말미암아 진노가 이스라엘에게 임한지라 그 수효를 다윗 왕의 역대지략에 기록하지 아니하였더라”
“Joab son of Zeruiah began to count the men but did not finish. Wrath came on Israel on account of this numbering, and the number was not entered in the book of the annals of King David.”
다윗이 인구조사를 지시했던 이유는 자신이 얼마나 많은 군대를 동원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함이었습니다. 고대에는 왕이 거느린 군대의 숫자가 왕의 권세와 영광의 크기를 보여주는 지표였기 때문입니다. 다윗은 하나님을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군대를 의존하려고 한 교만한 죄를 지어 징계를 받았습니다.
자신이 가진 힘을 숫자로 구체화하고자 하는 욕구는 이 시대에 아주 당연한 태도가 되었습니다. 통장에 얼마나 많은 자산이 있는지, 거주하고 있는 집의 평수는 얼마인지, 타고 다니는 자동차의 배기량이 얼마인지, 얼마나 많은 연봉을 받고 있는지에 너무 깊은 관심을 쏟고 있다는 것은 지금 하나님이 아닌 세상의 힘을 의존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적용질문: “당신은 얼마나 자주 세상의 숫자들을 의존하는 교만한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까?”